유아세례 및 혼인신청 안내

유아세례 안내

본당의 유아 세례는 매월 둘째 토요일 저녁 7시 30분 미사중에 있습니다.
유아 세례를 원하시는 부모님께서는 아래의 신청서 다운로드 를 작성하셔서 첫째 토요일까지 이-메일 kccosdgmail.com 으로 보내주시면 접수가 됩니다.


부모는 아기가 태어나면 되도록 빨리 세례성사를 받게 하여 아기가 악의 세력에서 벗어나서 하느님의 자녀로서 자라게 해 주어야 합니다. 부모는 몇 주 내로 그들의 자녀들이 세례를 받도록 할 의무가 있습니다(교회법 867조 1항 참고).

아기의 세례식 전에 준비할 사항

세례를 받게 해야 된다는 의무감에서 마지 못해 아기에게 세례를 받게 할 것이 아니라 아기의 일생과 영생에 관계되는 기회이므로 신중히, 그리고 차분하게 다음과 같이 준비하여야 합니다.
  1. 아기의 이름을 짓습니다. 이름을 지어 줌은 아기의 일생에 거는 부모의 희망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집안 어른들과 상의 하여 그 아기에게 알맞는 이름을 지어 줍니다.
  2. 아기의 세례명을 짓습니다. 세례명은 하느님의 백성으로서 어느 한 성인의 특별한 보호를 요청하며 평생토록 그 성인을 모범으로 삼기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천사나 복자(福者)를 주보로 삼을 수 도 있습니다.
  3. 대부 혹은 대모를 정합니다. 대부 혹은 대모는 아기와 특별한 관계를 맺고, 어린이의 영적 성숙을 도와 줄 책임을 집니다.
  4. 고해성사를 받고 새 삶을 다짐합니다. 아기의 세례는 아기에게 세례의 은총을 받게 함이 주목적이지만, 아기를 주신 하느님께 감사를 드리고, 아기를 하느님께 봉헌하며, 하느님의 백성으로서 아기와 함께 이 세상에서 뿐만 아니라 영원히 살게 될 하느님 나라에서의 삶을 함께 누리기 위하여 영적 차원의 관계를 맺는 것입니다. 마땅히 온 가족이 아기와 함께 그리스도를 모시기에 합당한 준비를 갖추고 새 샮을 다짐해야 합니다.
  5. 가능하면 아기와 그 가정을 위하여 미사를 청합니다. 온 가족이 세례식에는 물론이고 미사에 참례하며 영성체하고, 새 희망인 아기에게 축복해 주시도록 하느님의 더 큰 은총을 빌어야 하겠습니다.
  6. 본당 사무실에 가서 세례문서를 미리 작성하고 기념 사진을 찍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7. 세례성사를 거행하기 전에 준비모임이 있을 경우에는 반드시 참여하며 교육을 받고 마음을 준비하고 공동기도로써 은총을 구합니다.
혼인 신청 안내

  • 혼인 예약

    혼인 예약은 혼인 희망일 6개월 이전에 혼인 신청서 다운로드를 작성하여 사무실에 제출합니다.
    희망하는 혼인 날짜는 혼인 신청서를 접수 한 후, 주임사제와 일정을 조정하여 확정합니다.
    혼인 날짜가 확정되면, 반드시 성당 사용 예약금을 지불하여야 합니다.
    혼인 예약의 중도 취소 시, 예약금 반환은 이뤄지지 않습니다.


  • 혼인 서류 준비

    혼인 날짜가 정해지고 성당 사용 예약금이 지불되면 아래의 서류를 혼인 한 달 전까지 사무실에 제출합니다.


    1. 세례 증명서(세례 받은 본당에서 발급)
    2. 가족 관계 증명서(국적이 한국인 경우)
    3. 혼인 관계 증명서(국적이 한국인 경우)
    4. 결혼 증명서(Civil Marriage License)
    5. 혼인 교리 수료증(Marriage Preparation Certificate): 샌디에고 교구에서 실시하는 Engagement Encounter
      프로그램에 참가하시어 수료증을 받습니다. Engagement Encounter 프로그램은
      http://www.diocese-sdiego.org/en-us/diocese/pastoraloffices/mz/marriagea... 에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국적이 한국인 경우는 본인이 속한 한국 교구에서 실시하는 프로그램에 참가 하시면 됩니 다.
    6. 혼인 공시
    7. 혼인 전 진술서(Prenuptial Investigation)
    8. 혼인 장애 관면서(관면 혼배인 경우)

    6 - 8 서류는 혼인 교리 수료 후, 혼배 면담을 할 때 작성하는 서류입니다.

  • 혼인 교육

    혼인 교육은 혼인을 위한 필수 조건입니다.
    따라서 샌디에고 교구에서 실시하는 혼인 프로그램에 참석하여 수료증을 꼭 받아야 합니다
    (한국에서 받을 경우 각 교구에서 실시하는 가나혼인강좌를 이수해야합니다).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수료증을 받고 나서 주임 사제와 혼인 면담을 하면 혼인에 필요한 모든 절차를
    마무리 짓게 됩니다. 혼인 면담 날짜는 혼인 교육 수료 후, 주임 사제와 상의하여 결정합니다.

  • 웨딩코디네이션 및 전례 음악

    혼인을 위한 서류 및 예식 당일 전반적인 준비 사항에 관해서는 사무실에 상의하시고, 리허설
    날짜를 정하시기 바랍니다. 당일 혼인 예식에서의 성가와 연주자는 본당 성가대에서 제공합니다.
    이에 관해서는 본당 성가대장과 상의하면 됩니다.


자세한 문의는 사무실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크기
Marriage Application 혼인신청서.pdf479.09 KB
Baptism Register 세례신청서.doc66.5 K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