훈화 06212022

예수님의 7터치(부활터치3, 부활발현 후 예수님의 선물과 사명)

셋째, 성령 터치입니다. 예수님께서는 평화의 인사에 이어 사도들에게 성령을 받으라고 말씀하십니다. “성령을 받아라.”(요한 20, 22-23). 성령께서 임할 때 우리의 눈이 열립니다. 죄와 심판, 정의에 대하여 성령님이 말씀하시는 것을 들을 수 있는 귀가 열립니다. 진리의 영이신 성령님이 오시면 우리의 잘못된 사고방식과 삶의 방식을 고치셔서 진리 가운데로 우리를 인도하실 것입니다. 성령께서 임하시면 우리의 인격이 변하고 가치관이 변합니다. 우리는 위로부터 다시 나게 됩니다. 성령의 은총과 은사가 여러분과 우리 공동체에 풍성하게 내리시길 기도합니다.

넷째, 용서입니다. 성령 터치를 말씀하신 후 예수님은 말씀하십니다. “너희가 누구의 죄든지 용서해 주면 그가 용서를 받을 것이고, 그대로 두면 그대로 남아 있을 것이다.”(요한 20, 23). 부활하신 예수님은 여기서 용서의 힘(능력)을 말씀하십니다. 우리는 예수님의 이름으로 모든 죄를 용서해야 합니다(주님의 기도=하느님의 나라는 용서의 나라입니다).
어떤 사람은 상대가 너무 미워 전교도 하지 않는다고 한다. 이생에서 그 사람이 너무 미웠는데 천국에 가서 또 만날 것을 생각하니 너무 싫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내가 미워하는 사람도 예수님을 믿을 수 있습니다. 믿으면 변합니다. 그러니까 혹 마음에서 용서하지 못한 사람들이 있다면 예수님의 이름으로 용서하시기 바랍니다. 이미 같은 신앙인이라면 내가 미워하는 형제자매도 언젠가는 참신앙을 깨달을 날이 올 것입니다. 주님의 기도에서 용서에 관한 기도문은 조건문으로 되어 있습니다. “저희에게 잘못한 이를 저희가 용서하오니”라고 내가 먼저 용서를 실천해야만 나도 용서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사랑의 힘 중 하나가 용서의 힘입니다.
용서의 능력은 위대합니다. 우리가 타인을 용서하면 우리 몸에 엔돌핀이 나오고 면역 기능이 높아집니다. 그 마음이 즐거움으로 가득 차게 됩니다. 반면 타인을 비판하고 단죄하며 시기하고 싸운다면 신체에 나쁜 호르몬이 작용하게 됩니다. 우리는 서로 갈등하고 분노하는 많은 세상 사람들에게 예수님의 부활하신 기쁜 소식을 전해야겠습니다.

여러분은 부활을 믿습니까? 그렇다면 절망도 질병도 실패도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현재 겪고 있는 그 어떤 위기도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주님께서는 참으로 부활하셨습니다.

<부활을 체험하는 기도>
주님, 우리는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는
부활의 증인입니다.
그 사실을 깨닫고 우리 곁에 있는 힘든 문제에
연연해하지 않게 하소서.
성령의 기름 부으심이 우리 가운데 있어,
하느님의 평화와 용서의 기쁨을 경험하고 나누는 가정과
교회, 그리고 민족이 되게 하소서.
삶의 수단과 목적을 혼동하여
방황하는 이들에게 부활의 기쁜 소식을 전하는
증인이 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