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봉사자 추천 8월의 책

(추천도서는 도서관에 비치되어 2주간 대여하실 수 있습니다.)

 

이 사람은 누구인가 (도서번호: 신심ㅇ164)

저자: 라인홀트 슈테허  출판사: 분도출판사

 

예수의 수난·죽음·부활에 대한 라인홀트 슈테허의 첫 묵상집이다. 저자는 이 책에서 독실한 환상에 빠지지 않으려 한다. 오히려 그 시대의 정치적·사회적 상황, 예수를 둘러싼 이해관계 등을 되짚으며, 역사적 사실에 근거하여 수난 이야기의 깊은 의미를 밝혀내려 한다. “이 사람은 누구인가?” 이 물음이 핵심이다. 결국은 우리들 각자도 자신에게 물어야 하지 않을까. “나는 대체 누구인가?” “나는 지금까지 살아오며 누가 되었는가?” 이는 인간이면 누구라도 상관있는 물음이다. 이 작은 책자는 이렇듯 자성을 촉구하고 있다. 이 책은 슈테허 주교의 바티칸 라디오 방송 강론을 바탕으로 하고 있어 쉽고 짧으면서 뜻깊으며, 더불어 주교가 직접 그린 성경 속 정경이 함께 들어 있어 독자에게 담담한 묵상의 배경이 되어 준다.

 

 

나를 넘어 그 너머로 (도서번호: 신심 ㄴ69)

저자: 정규한 신부  출판사: 성서와함께

 

자기 생각의 틀에 갇혀 있는 사람은 자신과 이웃, 세상, 하느님의 참 모습을 제대로 보지 못한다. 그러기에 우리는 자신의 틀에서 벗어나 자유로워지기를 바란다. 내 생각을 버리고 비우고 내려놓으면 어떤 세상이 펼쳐질까?
“제 생각을 버리고 주님께 돌아오너라”(이사 55,7)를 부제로 잡은 이 책은 잠심을 ‘알되 그 앎이 나에게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정의한다. 이를 위해 사물의 본질을 제대로 파악할 수 있는 올바른 식별력을 길러주고, 영적 진화로 가는 길로서의 잠심의 문제를 다양한 예화를 들어 설명해 나간다.

 

 

천주교 샌디에고 한인성당 (Roman Catholic Korean Community of San Diego) August, 2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