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십자가 현양 축일
신자들의 가정에 가장 잘 보이는 곳에 또 가장 중요한 곳에 십자가를 모십니다. 십자가를 통하여 주님의 사랑을 되새기고 실천합니다.
4세기 경 예루살렘에서부터 십자가 공경이 시작되었습니다.
335년 9월 13일 콘스탄티누스 황제가 예수님의 무덤 위에 성당을 지어 봉헌하고 14일에는 모친 헬레나 성녀가 발견한 것으로 전해지는 성 십자가를 무덤 성당 안에 걸어 현양하여 신자들이 경배토록 한데서 오늘 이 축일이 출발합니다.
페르시아의 침입으로 십자가를 약탈당했다가 628년 동로마제국의 황제 헤라클리우스가 다시 찾아왔습니다. 세르지오 1세 교황(687 – 701) 때 전체 교회가 기념하는 축일로 되었습니다.
가장 낮은 곳으로 오신 예수님은 십자가에 높이 달림으로써 가장 높이 들어올려 졌습니다. 모세 시대에 이스라엘의 불순종의 댓가로 불뱀에게 물려 죽게 되었을 때 모세가 구리뱀을 매달아 살아난 것처럼 신약의 시대에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을 바라보며 믿는 사람은 구원을 얻을 것입니다. 모세 시대에 불뱀에게 물린 사람들을 치유한 것은 구리 뱀이 아니라 하느님의 사랑과 자비입니다. 하느님의 사랑과 자비가 곧 십자가입니다. 십자 성호를 그음으로써 자기 자신을 축성하고 자기의 신분을 드러냅니다.
우리가 올바른 신앙생활을 할 때, 하느님의 축복을 받게 된다는 것을 알고 유혹에 흔들리지 않고 하느님을 의지해야 할 것입니다.
홉스파 박사는 한 도시의 주민을 상대로 조사한 연구 결과를 발표하여 주목을 받았습니다. 매주 주일에 교회에 나오는 신자들과 비신자들을 대조하여 본 결과,
열심한 신앙인들은 심장병, 간경화, 결핵, 암, 자동차 사고, 자살 등이 매우 적다는 것을 입증하였습니다.
또 동맥 경화증, 뇌출혈, 심장병으로 죽는 이가 500/100,000 명 가량이었다고 합니다. 이에 반해 신앙생활을 하지 않는 이들은 같은 병으로 죽는 이가 900/100,000 명 이었다고 합니다. 신앙인들은 매주 교회에 나가서 성가를 부르기 때문이라고 했습니다.
이런 과학적 조건 외에도 신앙은 실로 불가사의한 기적과 놀라운 축복으로 인간 생명을 보호하고 연장시키고 있습니다.
우리가 사는 세상에서는 태풍, 산사태, 지진, 다이너마이트, 핵 등이 자연에서 큰 힘을 발휘합니다.
그런데 예수님의 십자가는 가장 강력한 영적인 힘을 발휘합니다.
-역사상 지금까지 예수님의 십자가 말고는 범한 죄를 모두 용서해 주는 법이 있었습니까?
-우리를 하느님에게서 떼어놓으려는 마귀의 시도를 좌절시키는 것이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입니다.
-우리를 하느님 아버지께 갈 수 있게 길을 열어주는 것이 십자가다.
-분노, 두려움, 절마을 모두 씻어낼 수 있는 것이 십자가이다.
십자가의 승리는 하느님의 사랑을 가로막는 모든 영적, 육체적, 정서적인 장애물을 이겨낼 수 있습니다.
-십자가에 못박혀 매달리신 예수님은 살아있는 책입니다.(아씨시의 성 프란치스코)
-십자가는 나의 교과서, 겸손과 양선을 십자가에서 배웁니다.(성 콘라드)
-십자가는 하늘로 올라가는 사다리이며, 십자가는 천당 문을 여는 열쇠입니다.(성 요한 마리아 비안네)
십자가는 승리하였고, 십자가는 다스리며, 십자가는 모든 죄를 물리쳤다.
십자가는 크던 작던 우리의 사랑을 증거할 기회입니다. “내가 만일 생활 안에서 십자가에 못박힌 자 된다면 그분은 분명히 나를 부활시켜 줄 것입니다.”
(성 십자가 현양 축일 성무일도, 즈카르야의 노래 후렴)
“우리는 주님의 십자가를 경배하며, 거룩한 부활을 찬양하오니, 십자 나무를 통해 온 세상에 기쁨이 왔나이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