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약성경에 나타난 기도2(모세, 중재자의 기도1)

모세는 성실하시고 좀처럼 화를 내지 않으시며 사랑이 넘치는 하느님(탈출 34, 6 참조)과 맺은 이 친밀함에 바탕을 두고 그의 전구를 위한 용기와 항구 심을 얻게 됩니다. 그는 자기 자신을 위하여 기도하지 않고, 하느님께서 당신 몫으로 삼으신 백성을 위하여 기도합니다. 아말렉족과 싸우는 동안(탈출 17, 8-13 참조) 또는 뮈르얌의 병이 낫도록(민수 12, 13-14 참조) 모세는 이미 전 구했었습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백성이 변절한 뒤에 모세는 그들을 구하기 위하여 하느 님 “앞을 막아서서”(시편 106, 23) 그분 앞에 나아갔습니다. 하느님과 싸우는 모세의 기도(전구도 하나의 신비로운 싸움이다.)는 유다 민족이나 교회의 위대 한 전구자들에게 담대함을 심어 줍니다. 이렇게 담대하게 전구를 청할 수 있는 것은 하느님께서는 사랑이시며 공정하시고 성실하신 분이시기 때문입니다.

하느님께서는 억지를 부리지 않으시며, 당신께서 전에 손수 하신 놀라운 일 들을 반드시 기억하십니다. 이는 하느님의 영광과 관련되는 문제로서, 하느님 께서는 당신의 이름을 지닌 이 백성을 저버릴 수 없으십니다.

하느님 백성의 기도는 하느님께서 거처하시는 장막, 계약의 궤, 그리고 나중 에는 성전(聖殿)으로 번져 나가게 됩니다. 주로 백성의 지도자들, 곧 목자들과 예언자들이 백성에게 기도하는 법을 가르칩니다.

◇ 사무엘의 기도
어린 사무엘은 자기 어머니 한나에게서 “주님 앞에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 를”(1사무1,9-18) 배웠을 것이며, 사제 엘리에게서는 어떻게 하느님의 말씀을 들어야 하는지를 배웠던 것입니다. “주님, 말씀하십시오. 당신 종이 듣고 있습 니다”(1사무 3, 9-10). 사무엘도 기도의 가치와 그 중요성을 나중에 깨닫게 됩 니다.
“나 또한 여러분을 위하여 기도하기를 그치거나 하여 주님께 죄를 짓지는 않 을 것이오. 그리고 나는 여러분에게 좋고 바른길을 가르쳐 주겠소”(1사무 12,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