훈화 04262022 (기도 터치 1 : 특별한 순간에는 목숨 걸고 기도하십시오.)

4. 기도 터치 : 기도는 하느님과 나와의 특별한 만남입니다.

1) 특별한 순간에는 목숨 걸고 기도하십시오.

기도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하나는 일상적으로 행하는 보통 기도입니다. 이것은 필요에 따라 하는 기도입니다. 예수님의 생애는 기도로 가득 차 있었습니다. 예수님의 삶은 기도였고, 기도가 예수님의 삶이었습니다. 깊은 신앙의 경지에 들어가 보면, 기도와 삶은 구분되지 않게 됩니다. 삶이란, 기도하는 마음으로 사는 것입니다. 관념적이고 습관적이며 허공에 뜬 기도는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또 하나는 기도하기로 작정을 하고 시작하는 특별 기도입니다. 이것은 절체절명의 위기에서 목숨을 걸고 하는 기도입니다. 특별 기도는 자주 바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인생의 방향을 결정해야 할 중요한 순간에 마음을 다잡고 바치는 기도입니다.

우리 인생에는 언제나 결정적인 시간이 있습니다. 예수님께도 그 결정적인 시간이 있었습니다. 바로 십자가를 짊어져야 하는 시간이었습니다. 십자가를 져야 할 때, 예수님께는 보통 기도가 아니라 특별 기도가 필요했습니다. 그 이유는 온 인류의 구원을 위해 고통과 저주의 십자가를 짊어져야 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특별히 기도하셨습니다. 이것이 기도 터치입니다.

2) 습관을 좇아 기도하십시오.

예수님은 평소에 기도하는 습관을 지니고 계셨습니다(루카 2, 39). 그리고 당신의 제자들에게 기도의 중요성을 강조하시며 특별히 ‘주님의 기도’를 가르쳐 주셨습니다.
기도란 하느님과의 대화입니다. 인간은 기도를 통하여 하느님께 나아가고, 하느님은 말씀과 성령을 통해 응답해 주십니다.

기도하는 것과 생각하는 것은 엄청난 차이가 있습니다. 생각을 하게 되면 인간이 보이고, 기도를 하게 되면 하느님이 보입니다. 생각을 하게 되면 인간이 움직이고, 기도를 하게 되면 하느님께서 움직이십니다. 생각하는 사람은 남을 비판하고 열등감에 쌓이지만, 기도하는 사람은 다른 사람들을 기쁨으로 섬기게 됩니다. 우리가 비교의 감옥과 열등감의 나락에 빠지지 않고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영광의 삶을 살게 되는 것이 바로 기도의 비밀입니다.
성경을 읽고 기도하고 하느님과 고독한 시간을 보내는 것이 낭비처럼 보이지만, 그것은 결정적인 순간에 우리를 구원하시는 하느님의 손길을 만나는 비결입니다. 영적인 사람은 영적인 습관을 지녀야 합니다. 영적 독서를 하는 습관, 기도하는 습관, 전례에 참례하는 습관을 지녀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