훈화 05102022 (기도 터치 3) 시험에 들지 않으려면 기도해야. 승리할 때까지.
4) 시험에 들지 않으려면 기도해야 합니다.
예수님의 특별기도 내용은 두 가지입니다.
첫째, 아버지의 뜻에 어긋나는 일이 아니라면 이 잔을 거두어 달라는 것입니다.
둘째, 그러나 자기 자신의 뜻대로 하지 마시고 아버지의 뜻대로 하시길 바란다는 것입니다. 이 기도는 예수님의 나약한 모습을 보여 주는 것이라기보다는 십자가를 지는 일이 얼마나 어렵고 힘든 것인지를 보여 줍니다. 이 순간에 어김없이 찾아오는 손님이 있습니다. 바로 마귀입니다.
마귀는 예수님의 탄생부터 방해 작전을 펴왔습니다(동방박사 방문, 헤로데의 유아 살해). 예수님이 광야에서 40일 단식, 기도하신 후에도 나타났습니다. 골고타 언덕으로 가시기 직전 겟세마니 동산에서 특별 기도를 하실 때도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마귀는 십자가를 피하라고 예수님을 유혹하였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떻게 유혹했을까요? 앞뒤 상황을 살펴보면 두 가지로 짐작할 수 있습니다.
첫째, ‘예수님, 꼭 십자가를 져야 할 이유는 없지 않겠습니까?’ 하느님께서 인간의 구원을 계획하셨다면 당신이 죽는 걸로 계획할 필요가 있겠습니까? 하느님은 전지전능하신데 당신이 죽지 않아도 인간을 구원하실 수 있는 것 아니냐?’라며 유혹했을 것입니다.
둘째, ‘예수님, 십자가를 지는 것이 얼마나 무서운 일인 줄 알고 있습니까? 십자가가 얼마나 혹독하고 잔인하며 처절한 것인 줄 아느냐?’라며 계속 공포감을 심어 주었을 것입니다.
우리는 우리 자신이 바른 선택을 했는데도 자꾸 흔들릴 때가 있습니다. 이때 우리가 기도해야 할 것 중 하나는 “하느님, 제가 흔들리지 않게 해 주소서. 계속 이 길을 가게 하소서. 이 믿음을 계속 지키게 해 주소서”라는 기도를 계속해야 합니다. 우리는 시험에 들지 말게 해달라고 기도해야 합니다. 기도하십시오. 기도하면 시험에 들지 않을 수 있습니다.
5) 승리가 보일 때까지 기도하십시오.
예수님께서 마지막 순간까지 승리하신 비결은 기도였습니다. 우리는 기도하기를 쉬지 말아야 합니다. 마귀는 기도하지 못하도록 우리를 유혹하고 방해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자신을 이기고 육체의 본능을 꺾기 위해서라도 기도해야 합니다. 일상에서 변화가 일어날 수 있도록, 다시 말해 승리할 때까지 기도를 멈추지 말아야 합니다. 그것이 진정한 기도입니다.(충청남도 해미성지 ‘여숫골’이라는 곳에 생매장터가 있습니다. 생매장당하면서도 끝까지 믿음을 저버리지 않고 순교하셨던 분들은 계속해서 ‘예수, 마리아’를 부르며 기도하며 걸어가셨습니다. 신자들이 ‘예수, 마리아’를 부르는 기도 소리를 사람들이 잘못 알아들어서 ‘여수, 마리아’를 찾는 줄 알고는 그곳을 ‘여숫골’이라고 불렀던 것입니다.)
예수님은 계속 마귀가 유혹하고, 엄청난 고통이 밀려드는 가운데도 기도를 멈추지 않으셨습니다. 그래서 마침내 인간적 한계성을 극복하시고 승리하셨습니다. 그리고 “제 뜻대로 마시고 아버지의 뜻대로 하소서.”라고 기도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십자가 지는 것을 포기하라고 유혹하는 마귀와의 싸움에서 결국 승리하셨습니다. 이것이 기도 터치입니다. 마귀의 유혹과 시험을 이길 수 있는 무기는 바로 기도입니다.
기도는 내가 할 수 없는 일을 하게 하고, 갈 수 없는 길을 가게 하고, 선택할 수 없는 선택을 하게 합니다. 내 육체적 본능을 이기고 하느님의 뜻대로 결정하고 따라가는 놀라운 은혜가 있습니다. 이것이 예수님의 기도 터치입니다. 여러분은 예수님처럼 승리할 때까지 계속 기도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