훈화 10112022 『긍정적인 생각은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온다.』

생각을 바꾸면 인생이 바뀐다는 말이 있습니다. 모든 일에 부정적인 사람이 적극적인 사람으로 바뀐다면 인생이 완전히 달라질 것입니다. 항상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자세로 살아갈 때 일이 잘될 뿐만 아니라 자신감이 넘치고 마음도 평화로울 것입니다.

요즘 긍정적인 생각이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온다는 학설이 많은 사람들의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과학 잡지나 사회 심리학 잡지에 실리는 글을 보면 “적극적인 생각은 건강을 증진시키고 하는 일을 성공하도록 한다.”라고 말합니다. 이런 적극적인 생각은 자신이 하던 일에서 실패한 사람들이 다시 재기하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이러한 학설은 환자의 치료에도 새로운 방법으로 도입되고 있습니다. 이런 정서적인 치료는 환자들이 자신의 생활 태도를 바꿀 수 있도록 그들의 생각을 바꾸어 줍니다. 정신의학자인 제프리 융은 “환자들이 어떤 정서적인 상태를 경험하는지 이해하기 위해서 그들이 자신의 생활을 어떻게 이해하는지 알아야 한다.”라고 말합니다.
만약 환자들의 비뚤어진 생각을 바꿀 수만 있다면, 우리는 환자들의 정서적인 상태와 행동을 바꿀 수 있습니다. 우리의 근본적인 목적은 환자들이 적극적인 생각을 갖도록 만드는 것이 아니라, 먼저 환자들이 자신의 상태를 더 건전한 방법으로 이해하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항상 부정적인 면에 초점을 맞추는 사람은 현실을 비뚤어지게 봅니다. 옛날 할머니들의 말을 듣고 새겨봅시다. “너의 축복을 세고 인생의 밝은 면을 보라! 성취하려는 수준을 좀 낮추어 잡고 우울해지지 않도록 노력하라.”
“딸 시온아, 기뻐하며 즐거워하여라. 정녕 내가 이제 가서 네 한 가운데에 머무르리라. 주님의 말씀이다(즈카2,14).”
“구세주 예수님! 당신께서 저희와 항상 같이 계신다는 사실을 잊지 않게 하소서!”